오늘 내일배움캠프 사전캠의 강의를 보면서, 다음 강의로 진도를 나갈려고 했으나 BMI 테스트 하는 앱이 조금 아쉬워서 조금 더 손을 봤습니다. 그러다가 보니 4시간이 훅 갔습니다.
우선 완성된 앱 플레이 영상입니다.
오늘 배운 것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애서 앱 로고 이미지 변경과 Splash장면을 바꾸는 기능이었습니다.
이 BMI 코딩은 Edit Text에서 기믹이 추가 되어있는데, 그걸 간단하게 요약해서 정리했습니다.
EditText의 텍스트를 숫자로 변환하는 코딩
//숫자로 값을 변환해야하는 EditText칸 선정
val NumEditText = findViewById<EditText>(R.id.선정한 칸의 ID)
//숫자로 변환
val Num : Int = NumEditText.text.toString().toInt()
(여기서 toString은 텍스트를 문자값으로 변환. toInt에서 문자값을 다시 숫자값으로 변환)
((문자값으로 변환할시 뒤에 .toInt()를 없애면 됨))
//만일 숫자를 다음 Activity에도 유지하고 싶을때
// 1. NUM 코딩이 있는 Activity에서-다음으로 넘어가는 버튼 기능에 부여해야함
SubmitButton.setOnClickListener {
val intent = Intent(this, 다음으로 넘어갈화면의 Activity이름을 넣어주세요::class.java)
intent.putExtra("Num", Num)
startActivity(intent)
}
//2. 다음 Acitivity 코딩에 부여
val Num = intent.getIntExtra("Num", 0)
startActivity(intent)
//Num 값으로 원하는 수학공식 도입
var value = Num * 5
//계산된 값(Value)를 텍스트로 전환해서 나타내기
val tv_resValue = findViewById<TextView>(R.id.결과를 도출해낼 텍스트뷰 아이디)
tv_resValue.text = value.toString()
//나온 계산값에 따라서 지정문구 만들기
var resultText = ""
if(value <= 25) {
resultText = "원하시는 문구를 넣어주세요. 계산값을 넣고 싶으시면 ${value}라고 적으면 됩니다"
}
val tv_resText = findViewById<TextView>(R.id.텍스트뷰 ID를 넣어주세요)
tv_resText.text = resultText
Edit text가 비어있는데, 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넘길시, 경고문구가 뜨는 코딩
val EditText1 = findViewById<EditText>(R.id.지정할 에딧텍스트 ID)
val submitButton = findViewById<Button>(R.id.지정할 Button ID)
submitButton.setOnClickListener{
if(EditText1.text.isEmpty()){
Toast.makeText(this, "경고문구를 입력해주세요", Toast.LENGTH_SHORT).show()
return@setOnClickListener
}
val intent = Intent(this, 넘어가야할 다음 Activity이름::class.java)
startActivity(intent)
}
앱에 간단한 기능을 넣는 것도 다양한 코딩이 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꺠달았습니다. 스크롤 내리는 기능은 도대체 어떻게 하는지.. 요즘 핸드폰 앱이 달리보이네요. 얼마나 많은 자본이 들여졌는지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그러면 좋은 하루 보내세요.
'코딩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고앱 구현 #1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앱 로고 바꾸기 (2) | 2024.02.28 |
---|---|
코틀린 배운 후기 (2) | 2024.02.08 |
코틀린 기초문법 (3) | 2024.02.06 |
VPN 앱 제작기 #1 (0) | 2024.02.01 |
앱스타터 (0) | 2024.01.24 |